반응형

최근 세계적으로 물가가 상승하고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기준금리를 상승하는 등의 상황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데 물가가 상승하는 원인과 금리를 인상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은행
한국은행

 

1. 최근 물가가 상승하는 이유와 원인

물가가 상승하는 이유는 수요와 공급이다. 예를 들어 배추를 사려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배추값이 오르게 된다. 또 비료값이 올라 배추 재배에 들어가는 비용이 많아진다면 배추값이 오르게 된다.

어떤 물건의 공급이 줄어들거나 수요가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물건값이 오르게 된다.

 

- 시중 화폐량 증가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하강에 대응하기 위해 휘청이던 경기를 살리려고 각국에서 많은 양의 돈은 시중에 풀었고 그로 인해 돈의 수요가 늘고 화폐가치가 하락하면서 물가 상승에 영향을 주었다.

 

- 곡물 가격과 원자재 가격 급등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곡물 공급 및 원자재 공급에 차질이 생기며 곡물 및 원자재 가격이 급등했다.

 

- 친환경 에너지 정책

세계 경기가 회복되면서 원유 등 원자재 수요가 크게 늘었는데 세계 각국은 친환경 에너지 정책으로 인해 고탄소 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축소하여 원자재 가격이 상승했다. 수요가 늘어났는데 공급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2. 금리 인상 이유

기준 금리를 올리는 이유는 빠르게 오르는 물가를 잡기 위해서이다. 

장기적인 코로나 여파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원자재와 곡물 등의 가격이 올라 물가가 상승하고 있는데

 

금리가 높아지게 되면 사람들은 소비를 줄이고 기업의 대출도 줄어들고 투기 수요도 줄어들게 된다. 대출의 이자가 커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소비자와 기업들의 소비가 줄어들게 되면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금리가 높아지면 가계와 기업의 비용 부담이 늘어나고 경제 성장이 둔화되는 영향도 있다.

그렇지만 지금 시기에는 경제 성장보다 물가 안정이 더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미국과 우리나라는 금리를 올린것이다. 

 

미국-연방준비제도-의장

 

3. 미국의 금리 인상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미국은 소비는 한국의 수출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 미국이 기준금리 인상을 하여 미국에서의 소비가 둔화되면 한국의 수출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미국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 유입되었던 자금의 유동성에도 영향을 준다.

자본은 금리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흐르는데 미국의 금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 그 속도보다 빠르게  금리를 인상하지 못하는 나라에서는 자본이 유출될 수밖에 없다.

 

미국 금리인상으로 인해 우리나라도 금리인상을 하게 된다면 높아지는 대출금리에 주택 구매 및 주식 투자 자금 등이감소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는 미국보다 경기가 둔화 상황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자본 유출을 막기 위해 금리인상을 해야하는 난감한 상황을 겪고 있다.

 

4. 미국 금리 인상 계획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는 5월에는 0.5% 금리 인상인 빅 스텝을 하였지만  6월 15일 회의를 마치고 6월에는 기준금리를 0.75%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연방준비제도 파월 의장은 물가 상승률이 너무 높기 때문에 이를 낮추는데 전념할 것이라고 하며 금리를 계속해서 인상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7월에도 0.75% 금리인상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고했다.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계획을 보면 연말까지 기준금리를 3.25% ~ 3.50% 수준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되어

우리나라도 금리인상을 계속하게 될 경우 경기 상황이 둔화되고 소비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

 

 

 

반응형

+ Recent posts